바로가기
본문
주메뉴
기업정보
포스웰은 항상 여러분 곁에
기업정보 > 윤리경영 > 윤리실천활동
윤리실천활동

포스웰 기업윤리팀 화이팅

페이지 정보

작성자 포스웰 작성일09-09-22 00:00 조회11,365회

본문

 

[클릭 인 컴퍼니] 포스웰 기업윤리팀
2009년 09월 03일btn_plus.gifbtn_minus.gif btn_mail.gif btn_print.gif

 포스코의 각종 편의시설 관리와 직원들의 복지환경에 최선을 다하며 포스웰의 기업윤리·혁신문화 정착을 주도하고 있는 포스웰 기업윤리팀. 작지만 열정과 도전의식만큼은 그 누구 못지않다는 그들. 각자의 분야에서 프로정신으로 똘똘 뭉친 포스웰 기업윤리팀을 만나 봤다. <편집실>

 

 

윤리-혁신-전산 연계 ‘선순환 에너지’창출

 

782-17-2-350.jpg

 

시스템 운영과 혁신활동 동시에

포스웰 기업윤리팀에는 총 6명의 직원이 함께 근무하고 있다. 기업윤리팀은 소규모 인원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윤리 및 사회봉사 업무와 개선, 혁신 그리고 전산시스템 운영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기업윤리 부서에서 혁신활동과 전산시스템 업무를 담당한다는 것이 조화롭지 않게 보일 수 있다. 하지만 기업윤리 담당 박성용 과장은 평소 “윤리-혁신(개선)-전산시스템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가 기업윤리팀의 강력한 무기”라고 말한다.

 

고객과의 접점에 있는 포스웰 직원 대부분은 포항과 광양을 비롯해 구내식당과 수련관 시설 등 28개 사업장에 분산돼 근무하고 있다. 이러한 업무특성상 전산시스템은 포스웰 전 직원을 한데 모을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포스웰 기업윤리팀은 사내 전산시스템 통합망을 통해 각 사업장의 직원들을 대상으로 비윤리행위 예방을 위한 컨설팅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직원들과의 정보공유를 통해 도출된 과제를 혁신과제로 삼고 지속적인 개선활동을 펼치고 있다.

 

혁신서포터스제도 빠르게 정착

포스웰 기업윤리팀은 QSS활동·VP(Visual Planning) 등 변화의 길목에서 구심점이 되어 그 역할을 다하고 있다. 먼저 타사에서는 볼 수 없는 혁신서포터스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혁신서포터스는 포항·광양 각각 8명과 혁신리더 2명을 포함해 18명이 각 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다. 박준학 혁신리더는 “혁신서포터스들은 혁신활동에 필요한 컨설팅, 인력 등을 지원하고 있어 혁신전도사로서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기업윤리팀은 포스웰의 혁신활동이 전사적으로 조기에 정착될 수 있도록 하고, 빠른 확산을 위해 포스코의 컨설팅을 받아 혁신활동과 관련된 모든 실행계획은 물론 전사적으로 혁신에 필요한 교육 등 모든 업무를 지원하고 있다.

 

총체적 시너지효과 확산

기업윤리팀은 포스코 직원의 구내식당 이용과 사업장 출입을 위한 ID카드 시스템을 유지·보수하는 업무도 수행하고 있다. 또한 사외 정보유출 방지를 위한 사내 정보 보안유지 업무는 물론 외부에서 침입하는 각종 해커들을 막기 위한 전산시스템의 방화벽 유지관리 업무도 동시에 수행하고 있다.

 

기업윤리팀은 전산시스템을 기반으로 윤리경영과 혁신활동이 함께 어우러지도록 하는 등 경영활동에 시너지효과를 내기 위한 다양한 직원의식 향상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782-17-2-450.jpg

◀포스웰 기업윤리팀원들.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이세환, 남병하, 김대중, 박성용, 박준학, 김지혜씨.

 

고객의 신뢰는 윤리경영의 근본

기업윤리팀은 기업윤리 업무뿐만 아니라 봉사활동도 병행하고 있다. 이에 윤리경영을 최우선 가치로 삼고 임직원을 대상으로 직무와 관련한 계층별 윤리교육을 실시하는 한편, 신규 거래사를 대상으로 매년 두 차례씩 윤리설명회를 개최하고 있다.

 

외부강사 초빙교육, 사이버교육, 현장방문교육 등 사례중심 교육으로 교육효과를 높이고 있다. 포항과 광양에 대식당 운영, 수련관 시설 관리 등 외부고객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사업 특성상 고객의 반응에 항상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이에 포스웰은 모든 분야에서 서비스할 때 기본을 준수해 고객의 신뢰를 얻는 것을 윤리경영의 근본으로 삼고 있다.

 

사회봉사활동 부문에서는 분기당 1회 전사적으로 나눔의 토요일 봉사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늘푸름봉사단’이라는 봉사단체가 구성돼 불우·장애가정이나 단체를 방문해 돕고 있다. 또한 범포스코 지역협력 차원에서 동해면 발산1리와 자매결연을 하고, 주기적인 마을 방문으로 친화력을 높이는 동시에  환경정화활동 등을 펼치고 있다.

 

이처럼 윤리·혁신·전산업무를 한 팀에서 잘 소화해 내고 있고, 이것이 시너지효과 창출 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에 그들은 큰 자부심을 느낀다.

 

기업윤리팀원들은 “직원들에게 지금보다 더 친숙하고 편안하게 다가가는 것은 물론 사내 기업문화를 선도해 나가는 것이 목표”라고 입을 모아 말한다. 거침없는 도전과 열정이 하나 되어 작지만 강한 그리고 한발 앞선 생각으로 진보하는 포스웰 기업윤리팀의 미래 모습을 기대해도 좋겠다.  

 

최민철 cmc867@posco.com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행복길 21 포스웰 TEL. 연락처 안내 / FAX. 054-221-9199 COPYRIGHTS ⓒ 2015 POSCO Welfare Association.ALL RIGHT RESERVED.